본문 바로가기
살아가는데 필요한 전문지식/마케팅

마케팅이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요?

by 당신의친구 2024. 7. 15.

마케팅이란 무엇인지 그 정의를 알아봅시다.

 

마케팅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소비자의 욕구와 필요를 파악하고, 이를 충족시키기 위한 전략과 활동을 계획, 실행, 관리하는 과정입니다. 또한 마케팅은 단순하게 광고, 판매 촉진 등의 활동에서 나아가, 시장 조사, 제품 개발, 가격 책정, 유통, 홍보, 고객 서비스 등을 포함하는 종합적인 활동을 말합니다. 마케팅의 주요 목표는 소비자와의 관계를 구축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며, 궁극적으로는 해당 사업의 매출을 증대시키는 것입니다.

 

마케팅의 주요 요소를 다음과 같이 미리 간략하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시장 조사(Market Research): 소비자의 욕구, 필요, 선호도를 파악하기 위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과정입니다.
  2. 제품 관리(Product Management):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고 관리하는 과정입니다.
  3. 가격 책정(Pricing):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를 반영하고, 소비자가 지급할 의사가 있는 적절한 가격을 설정하는 과정입니다.
  4. 유통(Distribution):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전달하기 위해 유통 채널을 선정하고 관리하는 과정입니다.
  5. 홍보(Promotion): 광고, 판매 촉진, 홍보, 개인 판매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소비자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알리고 구매를 촉진하는 활동입니다.
  6. 고객 관계 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하기 위한 전략과 활동입니다.

 

이처럼 마케팅은 기업이나 사업체가 자유 시장에서 경쟁의 우위를 확보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기 위한 핵심적인 요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기업이 고객의 변화하는 요구와 시장의 동향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를 위해 MBA에서는 마케팅과 관련한 수업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마케팅은 사업의 모든 기능을 통합하며 광고와 판매원, 여타 마케팅 활동을 통해 고객과 직접 접촉합니다. 즉 마케팅은 예술과 과학의 특별한 합작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마케팅 수업을 통해 배울 수 있는 것은 너무도 많지만, 진정한 마케팅 전문가가 되기 위한 경험과 직관, 창의력까지 배울 수는 없습니다. 뛰어난 마케팅 관리자들이 그토록 높은 보수를 받는 이유도 바로 그 때문입니다. 학교 교육이 MBA에게 제공하는 것은 단지 마케팅 문제에 접근하기 위한 기본 틀과 용어뿐입니다. 바로 그러한 틀과 용어를 익히는 것이 중요 경영대학원이 주최하는 수많은 고객 경영자 세미나의 목표이기도 합니다. 

 

숫자에 치중하는 학생들은 마케팅 교육을 비교적 쉬운 과목으로 여기는 경향도 있습니다. 그러나 사실 마케팅 전문가들은 계량화된 혹은 과학적인 여러 기법들을 활용해 전략을 개발하고 평가합니다. 마케팅이라는 ‘예술’은 성공적인 마케팅 계획을 창출하고 이행하고자 노력하는 것입니다. 성공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계획들은 말 그대로 얼마든지 있을 수 있습니다. 맥도날드(McDonald), 버거킹(BurgerKing), 웬디스(Wendy’s), 하디스(Hardee’s), 화이트 캐슬(White Castle)등은 모두 햄버거 판매에 성공한 기업 들이지만 그들의 판매 방식은 제각각입니다. 마케팅에는 ‘정답’이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마케팅 수업은 자신이 가진 재능을 드러낼 기회가 될 수도 있지만, 창조적 아이디어를 떠올리고자 애쓰는 가운데 많은 시간 동안 좌절감을 맛보는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명문 경영대학원 틀은 대부분의 학생들이 졸업 후 대규모 식품 회사나 비누 회사에서 하위 브랜드의 마케팅 보조로 일을 시작하게 됨에도 불구하고 장차 마케팅 담당 임원이 될 것을 염두에 두고 그들을 교육합니다. 따라서 MBA의 핵심 교과과정은 졸업 직후의 신입사원에게 요구되는 협소한 분야의 전문 지식보다는 완전한 전략 개발에 역점을 둡니다. 

 

마케팅과 관련된 명언을 소개하며 글을 마칩니다.

 

  1. 필립 코틀러(Philip Kotler):
  • "마케팅은 예술이자 과학이다."
  • "마케팅의 본질은 변화하는 욕구를 예측하고, 창조하는 것이다."

   2. 피터 드러커(Peter Drucker):

  • "마케팅의 목표는 판매를 불필요하게 만드는 것이다."
  • "기업의 목적은 고객을 창출하는 것이다." 

   3. 세스 고딘(Seth Godin):

  • "마케팅은 모든 것에 관한 이야기이며, 모든 것이 마케팅이다."
  • "사람들이 제품을 사는 것이 아니라, 당신의 이야기를 산다."

  4. 데이비드 오길비(David Ogilvy):

  • "소비자는 바보가 아니다. 그녀는 당신의 아내다."
  • "성공적인 광고는 마케팅 계획의 한 부분이며, 전체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한다."

   5. 스티브 잡스(Steve Jobs):

  • "마케팅은 가치에 관한 것이다. 마케팅은 단순히 제품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이다."
  • "우리는 제품을 파는 것이 아니라, 꿈을 판다.“

끝.